Spread the love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서민들의 주택마련을 위해 복지증진을 위해 설립된 공기업입니다.

대표적인 금융상픔으로 많이들 들어보신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택담보대출은 물론 주택보증 주택연금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대출은 뭐지? 의문점이 들 수 있을겁니다. 대표적인 서민 전세대출인 버팀목전세대출은 사실 주택도시기금이 맡고 있습니다.

국민주택채권 및 청약저축 등으로 재원을 마려한 주택도시기금은 시중은행을 통해 대출을 진행하는데 금일은 버팀목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 버팀목전세대출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주를 대상으로 2%대 저리로 전세자금이 진행되는 버팀목은 일정 요건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신청자와 배우자 합산 연소득은 5천만원 이하(2자녀 이상 가구는 6천만원 이하)며 세대주를 포함하여 세대원 모두가 주택이 없어야 합니다.

전세를 받고자하는 주택의 임차보증금은 수도권 기준 3억원 이하 (지방은 2억원 이하)며 전용면적은 85㎡이하(지방은 100㎡이하여야 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단, 2자녀 이상 가구는 임차보증금 수도권 4억원 이하, 지방은 3억원 이하로 조건이 완화됩니다.

버팀목전세대출한도는 전세보증금의 70% 이내로 수도권 최대 1억 2천만원, 지방 8천만원까지입니다.

대출한도는 신청자의 신용도, 소득, 기존 부채 등에 따라 차등적용되며 1년 미만 근로자는 2천만원까지 한도가 설정됩니다.

2자녀 이상 가구는 임차보증금의 80%까지 수도권 2억원, 지방은 1.6억원 대출한도가 일반일 보다 높게 설정됩니다.

대출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과 임차보증금 규모에 따라 연 2.3%에서 연 2.9%로 차등적용됩니다.

추가적으로 기본금리에 성실납부자, 부동산전자계약, 다자녀가구 등 우대금리가 반영되어 최저 1.0%까지 최종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버팀목전세대출기간은 전세기간이 2년임이 감안되어 2년이며 네번 연장을 통해 최장 10년까지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약정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에 상환하는 만기일시상환이며 원금 일부인 10%에서 50%를 분할하여 상환도 가능합니다. 단,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됩니다.

처음으로 버팀목전세대출 이용시 전세자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부터 3개월 이내 신청가능합니다.

만약 추가로 버팀목대출 이용시에는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로부터 1년 이상, 기존 대출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지난 상태로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하면 됩니다.

끝으로 버팀목전세대출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을 통해 이용가능하니 가까운 지점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Spread the love

15mnunnery1958